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다양한 IaaS를 제공한다. 서버 컴퓨터를 제공하는 EC2, 데이터베이스 서버 RDS, 파일서버 S3 등 계속해서 그 종류가 늘어나고 있고 EB(Elastic Beanstalk)도 이러한 제품 중 하나다. EC2, RDS, S3 등을 간단하게 연결하고 오토 스케일 설정, 플랫폼 설치 등을 한 번에 진행해 주는 것이 장점이다.  노드(nodejs)와 깃(git) 그리고 EB를 통해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서버에 배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시작

EB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전 준비 사항이 있다.

  1. eb 커맨드라인툴 설치 설치
  2. 액세스 아이디(AWS Access Key ID)와 시크릿 키(AWS Secret Access Key) 발급받기(IAM)
  3. 깃 설치

EB는 아마존 문서만 봐도 쉽게 사용법을 알 수 있다.

우선 프로젝트에 깃 저장소를 만들고(git init) 작성한 소스를 커밋, 그 후 EB환경을 초기화한다(eb init). 대화형 메세지가 나오고 각 질문에 잘 답변하면 서버환경을 설정해 준다. eb start 명령어로 서버를 생성하자. 약 3분정도 기다리면 EB 웹 콘솔에서 방금 생성한 서버를 확인할 수 있다. 이후에 소스를 수정할고 배포할 때마다 간단히 git aws.push 명령어 한 줄이면 끝이다. 이게 가장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한다.

실행모드

기본적으로는 EB에 배포한 노드 프로그램은 development 모드로 실행된다. Production 모드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폴더에 .ebextenstions 폴더를 생성하고 settings.config 파일을 만든 후 환경변수 정보를 기록한다. 이것을 커밋 후 재 배포하면 된다.

option_settings:
- option_name: NODE_ENV
value: production

더 간단한 방법도 있다. EB콘솔 > Configuration > Software Configuration 에 접속한 뒤 NODE_ENV=production 환경변수를 추가하고 저장하면 EB 환경이 재부팅되고 노드프로그램은 production 모드로 실행된다.

오토 스케일링 (Auto Scaling)

EB에서는 기본적으로 networkout을 기준으로 스케일아웃(scale out) 된다. 사용해본 결과 이러한 설정은 예상했던 것보다 쉽게 스케일아웃 되버린다. EC2 인스턴스 갯수가 세 배로 늘었으니 요금도 세 배 더 지불했다. 스케일업 기준을 Cpu utilization로 변경하면 다소 덜 민감하게 스케일링을 할 수 있다. 변경한 뒤로는 아직까지 한 번도 스케일아웃된 적이 없었다.

로그확인

늘 하던대로 ssh로 서버 접속하여 로그를 확인할 수 있다. EC2는 ssh 접속시 키페어 파일을 사용하므로 확인하자. EB 콘솔 > Configuration > Instances 에서 키페어를 변경하면 EB는 설정한 키페어에 맞는 새로운 EC2를 생성한다. 물론 기존의 EC2 인스턴스는 자동으로 삭제(terminate)된다. ssh 접속 후 /var/log/nodejs/nodejs.log 파일에 노드 로그를 확인한다.

서버 접속도 귀찮으면 EB 웹콘솔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것도 꾀 유용하다. EB 콘솔 > Logs 에 접속하여 Snapshot Logs 버튼을 클릭하면 현 시점의 로그파일들을 캡쳐해서 문자열 형태로 제공한다.

노드 명령어 (node, npm)

EB로 생성된 EC2에 접속하면 node, npm 명령어가 커맨드라인에서 실행되지 않는다. 당황하지 말자. PATH 환경변수에 기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해당 명령어 파일은 /opt/elasticbeanstalk/node-indstall/node-v0.10.26-linux-x64/bin 에서 찾을 수 있다. 가끔 노드 패키지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테스트 목적으로 노드를 실행할 경우에 사용하면 유용하다.

참고